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1. 무화과(無花果)(Moraceae)

무화과열매
무화과열매

뽕나무과에 속하는 무화과나무의 열매로, 서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이집트에서 약 4천 년 전에 재배했다는 기록이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과일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서 고기를 먹은 후 무화가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되고, 변비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높이는 2~4m 정도로 가지는 굵으며 거칠게 옆으로 퍼지고, 갈색이나 녹갈색으로 잎은 어긋나게 나며 길이가 10~20cm로 넓은 달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3~5갈래로 잎이 깊게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끝부분이 둔하고 잎 가장자리에 물결무늬의 톱니가 있습니다. 잎의 앞면은 거칠고, 잎의 뒷면은 잔털이 있으며 5개의 잎 줄이 있으며 상처를 내면 흰색이 유액이 나옵니다. 이는 살충효과가 있어서 재래식 화장식에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잎자루의 길이는 2~5cm 정도이며 봄철에서 여름까지 잎겨드랑이에 꽃받침이 항아리 모양으로 비대해져서 안쪽에는 흰색의 작은 꽃이 빽빽하게 달리면서 안 보이게 꽃차례를 이룹니다. 암꽃의 꽃덮이 조각은 3개이고, 씨방과 암술은 1개입니다. 열매는 아래에서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익으며, 검붉은색이나 황록색이 됩니다. 꽃턱이 비대해져서 열매가 되었기 때문에 꽃이 보이지 않아서 무화과(無花果)라고 합니다. 

열매란 씨앗을 과피로 감싸고 있는 것을 말하므로 속씨식물에만 해당되는 용어로 열매에는 참열매와 헛열매가 있습니다. 

보통 밑씨를 둘러싸고 있는 씨방 벽이 과피로 오롯이 발달하면 참열매라 하고, 꽃받침이나 꽃턱, 꽃대가 발달해서 형성되면 헛열매라고 합니다. 꽃턱은 꽃받침과 암술과 수술과 꽃잎을 받히는 부분으로 꽃자루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무화과 열매는 꽃이 필 무렵에 꽃받침과 꽃턱을 포함한 꽃자루가 비대해져서 수많은 작은 꽃들을 주머니 속으로 모아서 만든 것입니다. 수분은 말벌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자잘한 꽃이 피어나지만, 꽃턱과 꽃자루에 의해서 가려져 있습니다. 즉 꽃턱와 꽃자루가 꽃을 품은 과일입니다. 

무화과가 다 익어갈 무렵이면 달콤한 향에 개미들이 먼저 줄을 지어 달려듭니다. 

무화과의 잎은 사람의 손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아담과 하와의 부끄러운 곳을 가려주던 최초의 의복이기도 합니다. 

 

2. 백향과[Passion fruit](학명 : Passiflora edulis)

백향과열매
백향과 열매

브라질남부과 원산지로 열대지역과 아열대지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줄기마다 각 마디에 덩굴손과 턱잎이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3개로 갈라진 손바닥 모양의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꽃은 새로운 가지의 잎 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아침에 피었다가 오후에 시듭니다. 꽃받침은 조각이 5개로 갈라지고 꽃잎도 5개이며 흰 바탕에 자줏빛깔의 반점이 있습니다. 5개의 수술과 3개로 갈라진 암술이 있습니다. 

 

열매는 둥글거나 타원형을 하고 있으며 크기는 5cm 정도로 검은 자주색으로 익는 것과 노란색으로 익는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 탁구공보다는 조금 크고 속에는 젤라틴 형태의 과육과 종자가 많이 들었으며 매우 좋은 향기가 납니다. 종자를 둘러싼 섬유질의 껍질은 날 것으로 먹거나 주스로 만듭니다.  

마그네슘(Mg), 철(Fe), 아연(Zn) 등의 무기질이 많아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서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평소에 감기에 잘 걸리시는 분들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C와 비타민 B군인 니아신(B3)과 비타민 A군인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향과는 바나나처럼 후숙 과일이라 2~3일 정도 상온에서 숙성 후 드시는 것이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