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1. 덜꿩나무 (Viburnum erosum)

 

덜꿩나무

산토끼꽃목의 나무입니다. 고도 1200m 이하의 산기슭 숲 속이나 숲 언저리에서 자랍니다. 높이는 약 2m 정도이며 어린 가지에는 별 모양의 털이 빽빽이 자랍니다. 잎은 마주나며 달걀 모양이나 달걀 모양의 타원형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잎은 끝이 뾰족하고 밑은 둥근 모양이거나 심장 아래의 파인 하트 모양입니다. 길이가 4~10cm, 너비는 2~5cm이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습니다. 잎 앞면에는 별 모양의 털이 드문드문 있습니다. 

 

 

잎자루는 길이가 2~6mm이고 턱잎에 있습니다. 5월에는 지름이 6~7mm 정도의 흰색 꽃이 가지 끝에서 피어나는데, 그 모양을 취산꽃차례 또는 집산꽃차례(꽃대 끝에 꽃이 먼저 피고 그 밑에 가지가 나뉘며 차례로 꽃이 피는 꽃차례)라고 불립니다. 꽃받침 조각은 달걀 모양의 원형입니다. 수술은 화관보다 약간 길며 씨방에 털이 없습니다.

 

열매는 핵과로 달걀 모양의 원형이고 9월~10월에 빨갛게 익는데 새들의 좋은 먹기가 됩니다. 햇볕이 적당히 드는 숲에서 자라며, 배수성이 좋은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추위를 견디는 내한성이 매우 강하며, 건조한 곳에서도 잘 견딥니다.  양지와 음지 모든 곳에서 잘 자랍니다. 

어린순과 열매는 먹으며, 한방에서는 구내염이나 가려움증의 약재로 사용됩니다. 나무는 땔감으로 씁니다. 종자는 양쪽에 홈이 있습니다. 

 

덜꿩이란 이름은 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들에 있는 꿩들이 좋아하는 열매를 달고 있다는 뜻으로 들꿩나무라고 불리다가 덜꿩나무가 된 것으로 유래됩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널리 퍼져 자랍니다. 잎이 작고 흔히 갈라지는 가시 덜꿩나무 (var. taquetii), 잎이 원형에 가까우며 전체가 대형인 것을 개덜꿩나무(var. vegetum)라고 합니다. 

 

2. 가막살나무 (Viburnum dilatatum)

가막살나무꽃
가막살나무열매

역시 산토끼꽃목의 나무입니다. 산허리 아래의 숲 속에서 자랍니다. 높이는 3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둥글고 넓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톱니가 있습니다. 길이 5~14cm의 잎이 가지에 마주 보며 달립니다. 잎 끝에 짧은 꼬리처럼 뾰족한 둥근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잎 뒷면에는 액을 분비하는 선점이 있으며, 양면에 별 모양의 털이 자랍니다. 잎자루는 길이가 6~20mm이며, 턱잎은 없습니다. 꽃은 흰색이며, 5~6월에 잎이 다리 가지 끝이나 줄기 끝부분에 취산꽃차례 또는 집산꽃차례(꽃대 끝에 꽃이 먼저 피고 그 밑에 가지가 나뉘며 차례로 꽃이 피는 꽃차례)로 달려서 핍니다. 잔털이 있으며 끝이 우산살처럼 두 번 갈라진 꽃대가 나와 끝마다 지름 5mm 정도의 꽃이 피어납니다. 한꽃 안에 수술과 암술이 같이 있습니다. 꽃받침에는 털이 있고 5갈래로 갈라지며 연한 녹색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이 꽃받침보다 깁니다. 열매는 달걀 모양으로 9~10월에 붉게 익습니다. 단단한 핵으로 쌓인 씨앗은 길이가 7mm 정도의 넓은 달걀형 열매에 반질반질한 붉은색으로 익습니다. 겨울에도 가지에 매달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나무는 노란 갈색을 하고 있으며 별 모양으로 갈라진 잔털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진한 회색으로 바꿔며, 세로로 갈라져서 너덜너덜해집니다. 갈색의 껍질눈이 있습니다.

 

비슷하게 생긴 나무로는 어린 가지와 꽃이삭에 점과 짧은 털이 달려 있지만 별 모양의 털이 없는 털가막살나무( for. hispidum)라고 합니다.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으며 울타리나 방화수로 이용합니다. 한국, 일본, 태국, 중국, 인도 등에 분포합니다. 

 

반응형

3. 덜꿩나무와 가막살나무의 차이

 

덜꿩나무가 가막살나무보다 좀 더 작습니다. 

덜꿩나무의 잎 뒷면에는 가막살나무에 비해서 작은 털이 무수히 자랍니다.

덜꿩나무는 잎자루가 거의 없다시피 짧으며, 잎자루 부분에 수염 2개가 마주 보고 나옵니다. 

가막살나무는 그에 비해 입 자루가 있으며, 잎이 좀 더 크고 둥그렇습니다. 

가을에 나는 열매를 보면 둘 다 모두 빨간색입니다만, 덜꿩나무의 열매는 동글납작한 편이고, 가막살나무의 열매는 약간 뾰족한 편입니다. 

 

 

 

 

 

연보라색 향이 좋은 수수꽃다리와 라일락

1. 수수꽃다리(Syringa oblata Lindl. var. dilatata (Nakai) Rehder) 황해도, 평안도 등지의 산기슭, 마을 주변에서 자라는 나무로, 줄기는 높이가 2~3m에 달하여 어린 가지에는 털이 없으며, 회갈색이며 잎은 마

angelmam.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