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금불초와 개망초

angelmam 2022. 9. 14. 15:52
728x90
반응형

1. 금불초(金佛草)(학명 : Inula britannica var. japonica)

금불초

국화과 식물입니다. 꽃이 노란 금색이라서 금불초라고 불리는데 조선시대에는 하국(夏菊)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뿌리줄기가 뻗어나가면서 번식을 하는데, 높이는 30~60cm이며, 전체적으로 털이 나고 줄기는 곧추섭니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를 없습니다. 긴 타원형 모양이거나 뾰족한 타원형으로 잔 톱니가 있습니다. 잎의 길이는 5~10cm이고 너비는 1~3cm로 밑 부분이 좁아지며 줄기를 싸서 양면에 털이 있습니다. 

 

은 7~9월에 진한 노란색으로 피는데 원줄기와 가지 끝에 달려서 피며, 산방상(繖房狀 : 흩어져서 피는 모양)으로 달립니다. 총포(꽃자루가 단축되어 모인 것)는 반구형으로 비늘은 5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혀처럼 길게 늘어진 모양의 꽃잎을 하고 있으며 전체 길이는 16~19mm, 너비는 1.5~2mm입니다. 열매는 익어도 껍질이 벌어지지 않는 형태로 열리며 10개의 능선과 같이 털이 있으며 갓털의 길이는 5mm 정도 됩니다. 

 

어린싹은 나물이나 국거리로 식용합니다. 생약의 선복화(旋覆花)는 이 꽃을 말린 것으로 가래 제거, 진해, 구토 등에 약효가 있다고 합니다. 위로 올라간 기운을 아래로 내려주고 담(痰)이 가슴이나 배에 있을 때 답답하고 기침이 심한 것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과 살균력이 있습니다. 주로 다른 약과 배합하여 사용하며, 외용으로는 가루로 사용합니다. 전체 풀과 뿌리도 각각 금불초나 금불초근이라고 불리며 약으로 사용합니다. 

 

한국, 일본, 중국. 만주 등지에서 자라며 높이가 1m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가지를 많이 치는 것가지금불초 (var. ramosa)라고 합니다. 

 

2. 개망초(annual fleabane)(학명 : Erigeron annuus. (L.) Pers.)

개망초

 

전체적으로 굵은 털이 있으며 곧게 자라서 큰 것은 높이가 1미터에 달하기도 하는 두해살이 풀입니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구한말에 들어왔습니다. 전국적으로 자라는 귀화종으로 언덕지대 이하의 공터, 길가, 밭 근처 주변에 무리 지어서 자랍니다. 비슷한 식물로 망초와 큰 망초가 있습니다.  

유사종인 망초보다 한 달 정도 일찍 꽃이 피어서 공터를 점유하는 능력이 강합니다. 

 

흰색이며, 이름 여름에 가지 끝에 산방 모양으로 꽃송이가 달립니다. 흰색 꽃은 지름이 20mm 정도 되며 한 송이씩 핍니다. 꽃송이 가운데는 황색의 통꽃들이 모여서 피며 가장자리에는 길이가 7~8mm 정도의 흰색의 혀 꽃들이 빙 돌아가며 핍니다. 가끔 자줏빛을 내년 꽃들이 있습니다. 혀꽃잎 아래 부분은 통 모양으로 씨방으로 부터 2mm 정도 위에서 부터 한쪽으로 갈라집니다. 수술은 없으며, 암술만 1개 있으며 윗부분이 2갈래로 갈라집니다. 꽃송이는 안쪽 노란 통꽃은 80~125개이며, 길이는 3mm 내외입니다. 통꽃은 암술이 1개이며 수술 5개가 감싸고 있습니다. 씨방에는 갓털이 수십 개 붙어 있어서 성숙하면 날아가서 번식을 합니다. 

 

가을이 되면 종자가 발아하며 뿌리를 내리고 옆으로 퍼지면서 자랍니다. 겨울이 되면 대부분의 잎은 죽고 뿌리와 어린잎이 월동을 하며 겨울을 납니다. 뿌리 잎은 잎자루가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는 톱니 모양이 있습니다. 줄기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가 4~15cm, 폭은 1.5~4cm 정도입니다.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약간 있으나 없기도 합니다. 윗부분 줄기는 잎자루가 없습니다.  

 

이른 봄에 어린잎 데쳐서 식용하며 꽃은 그늘에 말려서 차로 달여 마십니다. 생약명은 일년봉(一年蓬)이며 전체 풀을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염색재료로도 쓰입니다. 

이름은 망초에 '개'자를 더한 것이며, 망초는 우거지는 잡풀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왜풀', '개망풀', '아종소', '넓은 잎잔대풀' 등이 있습니다. 

꽃말은 ' 가까이 있는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고 멀리 있는 사람은 다가오게 해 준다'입니다. 

 

 

3. 금불초와 개망초

 

금불초과 개망초는 둘과 국화과 꽃으로 생김새도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두 꽃 모두 안에 모여있는 통꽃과 바깥을 둘러싼 혀꽃으로 이루어졌다는 것도 공통점입니다. 

꽃의 크기도 2cm 내외의 작은 꽃은 이며 무리 지어서 피어납니다. 

꽃색은 금불초는 노란색 꽃이고, 개망초흰색 또는 자주색 꽃입니다.

금불초보다는 개망초의 키가 더 큽니다.

보통 금불초의 잎보다 개망초의 잎이 더 길이가 길어 큰 편입니다. 

728x90
반응형